2024.04.29 (월)

  • 구름많음속초12.2℃
  • 구름많음16.0℃
  • 흐림철원14.6℃
  • 흐림동두천17.2℃
  • 흐림파주15.3℃
  • 흐림대관령8.3℃
  • 흐림춘천16.9℃
  • 구름많음백령도17.8℃
  • 흐림북강릉12.0℃
  • 흐림강릉12.9℃
  • 흐림동해12.4℃
  • 흐림서울19.4℃
  • 흐림인천16.2℃
  • 흐림원주19.0℃
  • 박무울릉도14.5℃
  • 흐림수원16.0℃
  • 흐림영월17.0℃
  • 흐림충주18.2℃
  • 구름많음서산15.3℃
  • 흐림울진13.0℃
  • 구름많음청주21.0℃
  • 흐림대전19.2℃
  • 흐림추풍령17.2℃
  • 흐림안동16.2℃
  • 흐림상주17.7℃
  • 흐림포항14.9℃
  • 흐림군산15.5℃
  • 흐림대구15.0℃
  • 흐림전주19.0℃
  • 흐림울산13.7℃
  • 흐림창원16.3℃
  • 흐림광주20.3℃
  • 구름많음부산15.8℃
  • 흐림통영16.3℃
  • 비목포17.9℃
  • 흐림여수17.6℃
  • 흐림흑산도17.0℃
  • 흐림완도16.8℃
  • 흐림고창16.0℃
  • 흐림순천15.9℃
  • 구름많음홍성(예)16.1℃
  • 구름많음15.5℃
  • 비제주18.1℃
  • 흐림고산19.1℃
  • 흐림성산18.3℃
  • 비서귀포19.1℃
  • 흐림진주16.9℃
  • 흐림강화16.8℃
  • 흐림양평17.3℃
  • 흐림이천17.7℃
  • 흐림인제13.1℃
  • 흐림홍천16.0℃
  • 흐림태백9.9℃
  • 흐림정선군11.9℃
  • 흐림제천17.0℃
  • 흐림보은17.6℃
  • 구름많음천안15.5℃
  • 흐림보령14.8℃
  • 흐림부여16.3℃
  • 흐림금산16.5℃
  • 흐림17.1℃
  • 흐림부안16.6℃
  • 흐림임실16.4℃
  • 흐림정읍16.9℃
  • 흐림남원18.6℃
  • 흐림장수15.7℃
  • 흐림고창군17.1℃
  • 흐림영광군15.6℃
  • 흐림김해시16.8℃
  • 흐림순창군18.0℃
  • 흐림북창원17.7℃
  • 흐림양산시17.0℃
  • 흐림보성군17.5℃
  • 흐림강진군19.0℃
  • 흐림장흥17.6℃
  • 흐림해남18.0℃
  • 흐림고흥17.8℃
  • 흐림의령군15.8℃
  • 흐림함양군19.2℃
  • 흐림광양시17.9℃
  • 흐림진도군17.1℃
  • 흐림봉화13.4℃
  • 흐림영주15.4℃
  • 흐림문경16.5℃
  • 구름많음청송군11.7℃
  • 구름많음영덕13.1℃
  • 흐림의성14.7℃
  • 흐림구미17.8℃
  • 흐림영천13.7℃
  • 흐림경주시14.2℃
  • 흐림거창17.0℃
  • 흐림합천16.8℃
  • 흐림밀양17.1℃
  • 흐림산청18.1℃
  • 흐림거제16.2℃
  • 흐림남해16.6℃
  • 흐림16.9℃
기상청 제공
방통위 ‘23년도 통신분쟁조정 해결률 89.6%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통위 ‘23년도 통신분쟁조정 해결률 89.6%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김홍일)는 통신분쟁조정위원회(위원장 구종상)가 지난 ’23년 1,259건의 통신분쟁조정 신청을 받아 유·무선 통합 총 89.6%의 해결률을 보였다고 밝혔다.

 

이는 ’22년 대비 6.7%P가 증가한 결과로서 분쟁조정 신청도 18.8% 늘어난 수치다. 무선 부문은 8.0%P(82.1%→90.1%), 유선 부문은 2.7%P(85.4%→88.1%) 상승했다.

 ※ 통신분쟁 해결률 : 53%(‘19.6월~’20년) → 75.6%(‘21년) → 82.9%(’22년) → 89.6%(‘23년)

통신분쟁조정위원회는 전기통신사업자와 이용자 사이에 발생한 통신서비스 관련 분쟁을 조정하는 법정위원회로, 사업자들의 적극적인 조정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사업자별 분쟁조정 대응실태와 분쟁조정결과를 유형별로 분석하여 매년 공표하고 있다.

 
’23년 통신분쟁 신청건수는 무선부문의 경우 케이티(KT)가 389건(41.3%)으로 가장 많았으며, 가입자 10만 명 당 신청건수 또한 케이티가 2.1건으로 가장 많았다. 

 

유선부문의 경우 케이티가 110건(34.7%)으로 가장 많은 반면, 가입자 10만 명 당 신청건수는 에스케이티(SKT)와 엘지유플러스(LGU+)가 각각 1.3건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통신분쟁 신청 유형별(유·무선 전체)로는 ‘이용계약 관련’ 유형이 593건(47.1%)으로 가장 많았고, ‘중요사항 설명·고지 관련’ 415건(33.0%), ‘기타’ 142건(11.3%), ‘서비스 품질 관련’ 109건(8.6%) 순이었으며, 전체 신청건수(1,259건) 중 892건(70.8%)이 손해배상을 요구하였다.

※ 무선부문의 경우 ‘중요사항 설명·고지 관련’이 375건(39.8%)으로 가장 많았고, 유선부문은 ’이용계약 관련‘이 227건(71.6%)으로 가장 많았음

또한 5G 통신분쟁 조정신청은 서비스 상용화에 따라 ’22년 526건에서 ’23년 692건으로 크게 늘었고, 통신서비스 품질 분쟁은 ’22년 118건에서 ’23년 109건으로 다소 줄었다. 

 

이 중 81건(74.3%)이 5G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와 중계기 설치 및 요금할인, 위약금 없는 해지요구 등이었다.

※ 통신분쟁조정위원회는 조정의 신뢰성 제고를 위해 ‘22년 6월부터 품질 확인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주생활지를 방문하여 통신서비스 품질에 대해 현장측정을 실시하고 있음

한편 5G 통신분쟁 해결률은 ’22년 81.9%에서 ’23년 90.1%로 전년 대비 8.2%P 상승하였고, ‘품질분쟁’ 해결률은 ’22년 52.7%에서 ’23년 55.9%로 전년 대비 3.2%P 상승했다.

사업자별(통신 4사) 통신분쟁 해결률은 무선부문의 경우 엘지유플러스(97.5%)가 가장 높았고 케이티(89.9%), 에스케이티(85.5%)가 뒤를 이었으며, 유선부문의 경우 케이티(98.7%)가 가장 높았고 엘지유플러스(93.9%), 에스케이티(70.3%), 에스케이브로드밴드(SKB, 69.2%) 순으로 나타났다.

※ 5G 통신분쟁 이동통신 3사 해결률은 엘지유플러스(100%), 케이티(90.3%), 에스케이티(84.7%) 순

알뜰폰사업자 중 통신분쟁이 많이 신청된 상위 5개 사업자는 케이티엠모바일, 케이티스카이라이프, 엘지헬로비전, 한국케이블텔레콤, 에스케이텔링크로 나타났다.

통신분쟁조정위원회는 단말기 기기값 거짓고지, 중요사항(선택약정할인, 제휴카드할인) 미흡 고지, 고가요금제 이용 강요, 서비스 해지처리 미흡 등 이용자 이익을 저해하는 사례들에 대해서는 자정 노력을 권고할 예정이며, 재발방지 및 긴급한 구제조치가 필요한 사안에 대해서는 직권조정결정 절차를 거칠 계획이다.

김홍일 위원장은 “통신분쟁조정 해결은 이용자와 사업자가 함께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이루어낸 성과라는 측면에서 의미가 깊다.”며, “앞으로도 신속하고 실효성 있는 조정으로 국민의 권익을 보다 두텁게 보호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