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유튜브는 왜 1인 방송시청 매체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할까?

기사입력 2019.08.28 19:22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btn_textview.gif

    YOUTUBE.jpg

    #유튜브 는 왜 #1인 #방송시청 #매체 에서 #가장 #높은 #비중 을 차지할까?

     

    대세를 넘어 필수인 세상, 유튜브로 대표되는 개인미디어 시대가 왔다.

     

    28일자 통계정 보도자료에 따르면 1인 방송 시청 매체는 94.1%로 유튜브가 가장 인기라고 하죠. 그 중에서도 먹고 게임하고 화장하는 콘텐츠의 시청률이 높았다고 합니다.

     

    유튜브가 1인 방송시청 매체에서 높은 비율을 달성하는 건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유튜브는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영상을 보시면 알겠지만 일단 몇 가지 영상을 보거나 구독을 하면 그와 유사한 내용의 영상과 내용을 가진 콘텐츠를 계속 보여주는데요. 이를 통해서 개인은 자기 취향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둘째, 기존 언론과 매체에서 다루지 못하는 다양한 시청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킵니다. 예를 들어서 현재 지상파 및 케이블은 영화속에서 19금 장면이나 다소 잔인한 장면들은 19세로 표시하면서도 모자이크 처리하든가 편집을 해서 몰입감을 떨어뜨리고 만족감을 주지 못하는데, 유튜브는 그대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매체에서 나오지 못하는 성적으로 자유로운 장면들도 비교적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셋째, 유튜브는 참여형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이는 다양한 유튜브 채널들의 라이브 방송에서의 채팅 및 후원금 지급이 가능한 구조에서부터 일반 보통 영상에서도 좋아요와 싫어요, 그리고 댓글을 통해서 자신들의 의사를 바로바로 표시할 수 있게 하는데요. 

     

    그래서인지 이제는 영상을 시청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직접 영상 콘텐츠를 생산 및 등록하는 비중이 늘어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실제로 개인용 방송장비 제품 매출이 2년 새 540% 증가하는 등 구체적인 변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1인 방송 시청 중 가장 황금 방송 시청 시간대는 언제일까요? 여기 대다수가 퇴근해서 식사를 하고 휴식을 취할 무렵인 21시~24시에 집중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저연령대일수록 밤과 새벽 시간대를 선호한다고 하는데요.

     

    이제 유튜브는 대세를 넘어 필수인 세상, 한번 도전해 봐야겠죠?

     

    backward top home